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반응형

페미니스트 철학자 윤김지영 건국대 몸문화연구소 연구전임 교수가 여성 혐오 논란에 휩싸인 웹툰 작가 기안84를 비판하는 저격글을 올렸습니다. 교수는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젊은 몸을 자원 삼아 손쉽게 살아가는 김치녀에 대한 망상, 환상에 기초해 웹툰을 생산해내는 기안84의 세계관은 2010년대 초 일간베스트가 탄생하던 시점에서 단 한 발짝도 나아가질 못했다고 적었습니다.

그는 20살 넘게 차이 나는 남자 상사와의 성관계로 무능력한 여성이 취업에 단박에 성공했다는 스토리야말로 현재 이 사회를 바꿔나가고 있는 미투운동에 대한 조롱이자 직접적 공격이며 여성혐오의 집약적 코드라고 논평했으며, 일베가 탄생했던 2010년대 초에는 기안84의 감성이 통했는지 몰라도 지금 여기는 2020년 여성들이 페미니즘을 시대정신으로 체화해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꿔나가고 있는 새로운 시점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빛바랜 여성혐오 코드를 재미와 유머로 아무렇지 않게 소비하던 지난 시대에 여전히 머물고 있는 이여라며 그대의 시대는 이제 끝났다고 덧붙였습니다. 교수는 같은 날 게재한 또 다른 글에서 아무리 고스펙 여성도 채용 단계에서부터 면접점수 조작으로 인해 각종 공기업과 금융업계에서 고용 성차별을 당하고 있음이 뉴스에서 여러 차례 밝혀져도 기안84의 세계관은 김치녀 망상을 내려놓질 못한다고 재차 비난했습니다.

 

 

복학왕이 악의적인 것은 고용 성차별, 임금 성차별의 문제는 물론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의 엄혹한 현실을 자신의 몸과 젊음을 앞세워온 여성이 모두 다 만들어낸 것이라는 책임 전가에 있으며 구조적 불평등의 현실은폐에 있다고 지적했습니다다.

 

앞서 기안84는 지난 11일 웹툰 복학왕-광어인간 2화가 공개되면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스펙이 부족한 여성 인턴이 남자 상사와 성관계를 가진 뒤 정직원이 된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이유입니다. 논란이 커지자 기안84는 13일 작품에서의 부적절한 묘사로 다시금 심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고 공식 사과했습니다.

그는 지난 회차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봉지은이 귀여움으로 승부를 본다는 설정을 추가하면서 이런 사회를 개그스럽게 풍자할 수 있는 장면을 고민하다가 귀여운 수달로 그려보게 됐다고 설명했으며, 이어 수달이 조개를 깨서 먹을 것을 얻는 모습을 식당 의자를 젖히고 봉지은이 물에 떠 있는 수달로 겹쳐지게 표현해보자고 했는데 이 장면에 대해 깊게 고민하지 못했던 것 같다고 해명했습니다.

 

 

 

 

기안84 여혐 논란 복학왕 광어인간 + 여혐모음 + 사과전문 링크

웹툰 작가인 기안84의 작품 복학왕이 12일 여혐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연재 중단을 요구하는 청원 글이 게시, 그가 출연 중인 프로그램의 시청자 게시판에도 하차를 요

metelwiki.tistory.com

 

기안84 여혐논란 사과전문 복학왕 광어인간 2화 부적절한 묘사

웹툰 작가 겸 방송인 기안84가 웹툰 복학왕의 여혐 논란에 대해 13일 사과했습니다. 기안84는 작품에서의 부적절한 묘사로 다시금 심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고 전했는데, 이어 더 많이 고�

metelwiki.tistory.com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