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2. 6. 7. 22:53
반응형

노란 옷을 입은 니 이름은 참외! 잘 익은 참외 하나 크게 한입 물면 비타민C 가득! 비타민C 가득! 우리함께 모두 모여 맛있게 냠냠냠. 아삭아삭 냠냠 참외송 동요입니다. 과연 참외에 비타민C가 가득 들어 있는지 참외의 효능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참외 효능 정리 포스팅입니다.

 

참외는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입니다. 인도상 야생종에서 개량된 것이라고 하며, 기원전부터 재배해왔을 정도로 재배 역사가 긴 과일채소라고 합니다. 수박과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여름 과일채소로, 아삭아삭한 과육과 달콤한 과즙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특별히 영양성분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약효가 있어서 한방에서 과육은 첨과 껍질은 첨과 피씨앗은 첨 과자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참외 효능 임산부 영양소

 

참외는 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엽산이 과일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이 분석에 의하면, 참에 외 함유된 엽산은 100g당 132 과일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루에 참외 1~2개 정도만 먹어도 여성 1일 엽산 섭취 권장량인 250A MCG를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임산부와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해주고 태아의 성장을 원활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므로 임산부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참외 효능 피로 해소

 

참외는 92%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땀을 배출해서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해주고 갈증을 해소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참외의 당분은 체내 흡수가 빠른 과당과 포도당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외 효능 풍부한 칼륨

 

참외 100g에는 사과의 3배 정도 되는 약 207~221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당 특성상 나트륨 섭취량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필요 이상의 나트륨 섭취는 혈압을 높이거나 몸에 불필요한 부종을 생기게 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된 참외 등의 식품을 섭취해주면, 칼륨-나트륨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나트륨 배출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참외 효능 풍부한 베타카로틴

 

노란색을 띠고 있는 참외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노화를 방지해주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면, 야맹증 예방, 시력 보호 등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과육에도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기는 하지만, 껍질에 함유된 양이 5백 이상 많다고 합니다.

 

참외 효능 항암효과

 

참외나 오이 등, 박과 채소에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쿠쿠르비타신은 참외가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성분으로 쓴맛을 내며 꼭지와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를 죽이거나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쿠쿠르비타신의 항암효과에 대해 논란이 많았지만, 최근에 쓰인 논문이나 국내 의사들의 칼럼에 '쿠쿠르비타신이 암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이 자주 언급되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효능이라고 여겨진다고 한다. 단, 해당 성분은 독성이 있어서 너무 많이 먹으면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욕심은 부리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외 씨 섭취

 

참외 씨를 먹어도 된다고 먹으면 안 된다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 다르던데, 참외의 씨가 뿥어있는 부분을 태자리라고 합니다. 이 부분에는 과육보다 수 배 이상 많은 엽산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참외의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시려면 씨가 붙은 부분까지 다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다만, 일명 물찬 참외라고도 불리는 상해가는 참외는 수분이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씨가 있는 부분에 물이 차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씨가 있는 부분이 상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걸 모르고 상한 참외 씨를 드시게 되면 당연히 설사이나 배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싱싱한 참외는 씨까지 그대로 먹어도 좋으나, 참외를 잘랐을 때 냄새가 이사하거나 씨의 색깔이 이상하고 싶으면 씨가 있는 속 부분은 긁어내고 겉만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외의 적정 보관 기간은 5~10일 정도라고 합니다.

반응형

참외 부작용 주의사항

 

참외는 성질이 매우 차갑습니다. 주로 소양인 체질의 음기를 보강해준다고 합니다. 다만 소음인 체질이라면 참외를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몸이 찬 사람이나 맥이 약한 사람이 참외를 많이 먹게 되면 냉병이 생기고 다리에 힘이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배탈이나 설사를 자주 하며 아랫배가 찬 사람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