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0. 1. 18. 14:32
반응형

위에 좋은 약재를 추천한다면 단연 백출을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백출은 중세에 이르러 창출과 백출로 분리되었다고합니다. 보통 창출의 껍질을 벗긴 것을 백출이라 하는데 효능은 같다고 합니다. 이명으로는 잎이 엉겅퀴 잎과 비슷하다고 하여 포계 마계라고도 합니다. 백출은 위장과 관련된 질환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는 한약재 포스팅입니다.

삽주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 만주, 일본 등지에 분포합니다. 땅속줄기는 불규칙하게 구부러진 덩어리로 회갈색 또는 갈색입니다. 약효성분으로는 아트락틸롤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물실험에서는 소화효소의 분비 촉진과 지속적인 이뇨 효과 및 진정작용이 있다고 하며 약성은 온화하고 맛은 약간 쓰며 답니다.

백출 효능은 건위 소화 작용이 있어서 만성소화불량, 장염, 설사 등과 식욕증진에도 탁월합니다. 특히 병후에 식욕이 없고 전신이 쇠약하며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만성 관절 류머티즘에는 위령선 등을 배합하여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성질은 따듯하고 달달한 백출은 우리 인체의 비장과 위장에 작용하는 약초입니다. 소화가 잘되자 않아 속이 더부룩하거나 식욕이 없는 분에게 딱 맞는 약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 자주 붓는 사람,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평소에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도 효능이 좋습니다.

위장이 튼튼하면 무병장수한다는 말이 있고, 백출은 우리인체의 소화기관인 위장과 비장을 튼튼하게 해서 건강하고 몸을 가볍게 만드는 약초입니다. 또한 항암작용도 알려져 있어 웰빙 약초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백출은 이뇨작용도 있어서 신장염으로 부종이 있는 데나 임신부의 부종에도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미약하지만 혈당을 강하시키는 효과가 있고, 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많이 쓰이는 약의 하나로 별로 금기해야 할 질환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급성세균성장염에는 사용하지 않고, 민간에서는 소화불량에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기도 합니다.

백출의 줄기에는 아트락 틸톤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체내의 습한 기운을 없애고 건위 작용이 탁월해서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각종 소화장애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욕 감소, 메스꺼움, 헛배가 부르면서 통증이 있는 증상, 구토, 설사, 이질 등의 증상에 널리 이용됩니다.

 

 

백출은 위산과다, 위궤양, 급성 위장염, 만성 위장염 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비장의 기능이 약해지면 체내의 수분 청체가 심해져서 몸이 붓고 통증이 생기는 증상이 생깁니다.  백출이 원활한 이뇨작용을 도와서 이러한 부종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한의학에서는 습한 기운이 몸에 쌓여 어지럽고 가슴이 뛰고 기침, 가래가 심해질 때 백출을 섭취하게 해서 이뇨작용을 통해 습을 제거시켰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 백출은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습을 제거한다. 또한 소화를 시키고 땀을 멎게하며 명치 밑이 몹시 그득한 것과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는 것을 멎게 합니다.

허리와 배꼽 사이의 혈을 잘 돌게 하며 위가 차서 생긴 이질을 낫게 한다. 피부 속에 있는 풍을 없애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기병이 있으면 기를 치료하고 혈병이 있으면 혈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백출은 그 약효가 좋아서 한방에서는 약초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허균의 임 노인 양생설에는 강원도 지방에 사는 한 노인이 나이가 102살인데도 불구하고 살결이 비단결 같고 귀와 눈도 어두워지지 않았으며 기력이 청년과 같아서 그 비법을 물었다고 합니다. 그러자 노인은 젊어서 꾸준히 먹은 백출 때문이라는 대목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좋습니다. 오늘은 백출 효능, 백출 먹는법, 백출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출에 함유되어 있는 아트락 틸톤이라는 물질은 암세포의 증식을 제어하는 항암효과도 뛰어납니다. 특히 항암제인 파클리탁셀과 병행해서 사용하면 암세포 성장 억제는 물론이고 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이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 등에 노출되게 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게 됩니다.

백출의 당단백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백출을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생성합니다. 백출의 추출물은 태아의 유산 유발 물질 흡수율을 줄여주고 태아 건강의 안정성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증가하는 것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 자궁을 튼튼하게 해주고 임신 중에 발이 붓거나 하혈하는 증상, 입덧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기 몸살에 열이 높은 분들에게 백출은 아트락틸노이든이라는 성분이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이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해서 각종 급성 염증, 만성 염증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백출은 예로부터 발한이나 해열에 좋은 효능이 있어 오늘날의 해열제와 같은 역할을 하며 약재로 많이 쓰였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백출을 차로 달여 마시면 감기 치료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백출은 깨끗히 씻어 잘 건조하여 10g을 물200cc에 넣고 달여 3회로 나누어 식전에 마시면 됩니다.

 

 

위에 물이 찬 느낌이 들 때 마셔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담금주로 만들 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백출 180g에 담금주 2리터를 넣고 1년 동안 숙성시킵니다. 백출을 잘 걸러낸 후 하루 2~3회에 나누어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 백출은 항균, 탈취 작용도 탁월해서 방향제로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백출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포스팅이였습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