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19. 11. 18. 16:46
반응형

머위 뿌리 효능 정리

 

머위 뿌리가 가장 약성이 좋은 계절은 가을부터 봄까지가 좋으며, 겨울에는 모든 식물들은 다음 해를 준비하기 위해서 뿌리에 영양분은 모으며 쉬는 시간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뿌리를 쓰는 약초들은 겨울이 가장 약효가 높습니다. 머위뿌리는 산과 들 계곡 어디든지 심어놓고 가꾸어주면 잘 자라고 야생에서 자라는 머위들도 스스로 번식을 하며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머위 뿌리에는 여러 가지의 몸에 좋은 성분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겨울이 되면 더욱 발생하는 기침, 가래 천식, 해수등 기관지 교통에 사용하시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고, 해독작용을 하여주며 폐암이나 각종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천식, 폐농 양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을 해왔다고 합니다. 

 

 

오늘은 머위뿌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머위는 사찰음식이기도 하며 가정에서도 손쉽게 나물반찬 해먹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최근 크게 대두되고 있는 식물인데요. 머위뿌리효능 , 머위잎 효능은 6가지나 많다고 해요. 우린 그중에서도 머위 뿌리 효능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머위 뿌리 효능 혈관청소

머위 뿌리 효능 첫번재는 혈관내 안좋은 것들은 모두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머위뿌리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머위뿌리 효능 식중독 예방

머위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독소를 해독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중독 위험이 높은 생선류 등과 함께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장내 독소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예로부터 머위를 물을 정화하는 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머위 뿌리 효능 기관지염

머위뿌리 효능 세 번째는 천식과 같은 목과 관련된 질환 예방입니다. 머위 뿌리를 푹 달인 물을 섭취하면 편도염이나 천식 그리고 기침 등과 같은 기관지 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폐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흡연자들이 먹기에도 적합하며, 요즘도 한방에서 머위를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제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장 활동

머위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먹으면 다이어트의 한 방법으로 포만감을 일으키게 됩니다. 더불어 머위 뿌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 해소 및 장내 숙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뿐 만아니라 머위는 식욕을 촉진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골다공증

머위 뿌리에는 채소 치고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쉬운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이 먹기에 좋으며,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많이 위험할 수 있는 질환 중하나인 데요. 이러한 골다공증에 머위 뿌리가 탁월한 효과를 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암 예방

스위스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머위가 암 환자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머위 뿌리에는 폴리페놀 등 항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 알려진 머위 뿌리효능으로는 산성체질 중화, 두통 완화, 이뇨 개선 등이 있습니다. 이렇듯 요즘은 봄에 머위잎을 따서 먹고 뿌리를 캐서 차서 드시는 분이 많아요. 최고의 효능을 갖고 있으니 산에 가시면 지나치시지 마시고 뿌리를 캐서 차로 드시면 건강에 좋답니다.

 

 

머위 뿌리 먹는 법

다른 이름은 머우, 봉두채, 머구라고도 부르고, 생약명은, 봉두근(蜂斗根)-뿌리를 말린 것 /봉두채(蜂斗菜)-줄기를 말린 것, 관동화(款冬花) 꽃봉오리를 말린 것, 그렇다면 머위 뿌리 먹는 법은 머위 줄기와 잎은 데쳐서 나물로 만들어 먹으면 되지만 머위 뿌리는 씻어 말리여 끓여서 차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뿌리를 캐셔서 물에 깨끗이 씻어 생것 그대로 믹서기에 갈아서 즙으로 드셔도 됩니다. 물에 끓여서 차로 먹는 법이 있습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