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는 처음 첫날은 금식을 하고 물론 물은 항상 많이 먹어줘야 하며 평소에 먹는 양을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운동은 해도 먹는 양이 늘어난다거나 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유태우 다이어트 성공 10계명
1. 6개월 감량 목표를 세운다
2. 하루 1시간 충분히 휴식한다. 휴식할 때는 신체적 휴식뿐 아니라 두뇌 활동까지도 중지시켜 무념무상.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는다
3. 저녁약속을 하지 않는다
4. 큰 행사나 일주일 이상의 여행은 6개월 뒤로 미룬다. 불가능하다면 차라리 다이어트 계획을 뒤로 미룬다
5. 6개월 동안 술은 끊는다. 절대 거절할 수 없는 술자리라면 밥도 국도 안주도 안된다. 오로지 술만 마신다
6. 회식을 연극이나 영화 관람, 볼링 등 문화 활동으로 대체한다.
7. 운동은 몸이 허락하는 선에서 가볍게만 한다. 30분 정도가 적당하고 평소 많이 걸으려고 애쓸 필요 없다.
8. 상체근력운동(팔굽혀 펴기,아령 또는 역기 들기, 윗몸 일으키기 등) 일주일에 2-3회 20-30분 정도한다
9. 어떤 운동이든지 새로 배우지는 말며, 쉬는 시간이나 자는 시간을 쪼개서 운동하지 않는다.
10. 일단 시작하면 끝장을 본다. 부득이 중간에 쉬었다면 멈춘 자리에 서 다시 시작 한다.
위의 원칙을 지키며 6개월을 하는데 처음 3개월은 매월 2kg씩 빼고 나머지 3개월 동안 매월 1kg을 빼서 10kg을 뺀다는 프로젝트이다. 구체적 계획을 보면 첫2주는 세 가지를 바꿔서 해야 하는데, 우선 아침을 안 먹던 사람은 아침을 꼭 먹어야 하며(아침-점심-저녁 ) 세끼의 양이 항상 일정해야 한다.
끝으로 비만은 우울증을 일으키며 비만인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당뇨병 발생 위험이 3.7배가량 높다. 또한 비만이 암을 일으킬 확률이 4배 높으며, 고령화 보다 비만화가 더 빨라 국민의 반 이상이 비만이 될 시기가 멀지 않았다고 한다.
이 변화에 잘 대응하기만 하면 우리의 몸과 마음은 다시는 음식을 탐하지 않게 되고, 예전처럼 많이 먹을 수 도 없게 된다. 3개월 후 6kg을 감량하고 나면 얼굴도 늙어 보이고 몸의 기능도 10% 저하된다. 그러나 6개월 후가 되면 다시 얼굴은 전보다 더 생기가 나고 기능도 회복된다. 6개월 동안 10kg의 감량에 성공했다면 일단 먹는 것은 몸이 알아서 해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고 여태 먹던 대로 골고루 먹던 양만큼만 먹으면 살은 다시 찌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