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반응형

겨울 기관지 천식 환자들은 많이 힘들어집니다. 밖은 춥고 난방은 해야 하고 추위 때문에 환기를 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여름이라고 다르진 않습니다. 실내에서 덥다고 에어컨을 켜 두면 입과 코가 마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입과 코가 마르면 기관지에 좋지 않은데, 기관지가 안 좋을 때 곰보배추가 기관지 천식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곰보배추의 효능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곰보배추는 잎의 표면이 곰보처럼 우툴두툴하게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사실 곰보배추라고는 하지만 배추는 아닙니다. 겨울에도 살아 있다고 해서 동생초 또는 설견초라고도 불립니다. 추운 눈 속에서도 자라는 생명력이 질긴 식물입니다. 

추운 겨울을 지낼수록 약성이 더 강해진다고 하여 겨울철의 인삼이라고도 하고 효능이 워낙 좋아 만병초라고도 합니다. 주변 지인중에 기관지가 안 좋아서 고생한 친구가 있었습니다. 어머님이 이 곰보배추를 캐주면서 끓여서 차로 마셔보라고 권했습니다. 곰보배추를 끓여놓고 며칠을 아침, 저녁으로 마셨더니 호흡이 많이 좋아지고 기침도 줄었다고 합니다.

곰보배추를 주위에서 효과를 보았다고 하니 세상 신기했습니다. 이렇게 효능이 좋은 곰보배추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기관지 기침에 효능이 좋은 곰보배추 입니다. 기관지,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곰보배추의 대표적인 효능이 호흡기 질환 개선 효과입니다.

 

 

곰보배추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키워주고 기관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기침, 가래, 비염, 천식에 특효가 있어 곰보배추를 천식의 명약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곰보배추는 아토피, 피부질환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곰보배추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살균작용과 항염작용을 하는데 피부에 염증이 생긴 경우 이 염증을 가라앉혀 주고, 아토피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곰보배추의 이런 효과 때문에 아토피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곰보배추는 여성질환 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생리통, 수족냉증, 자궁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곰보배추에는 망간과 칼슘이 풍부하여 혈액을 응고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피를 토하거나 자궁출혈이 있는 사람에게 효능이 좋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종기, 습진, 악창, 타박상이 난 곳에 지혈이 잘 안되고 잘 아물지 않는 분께서 섭취하시면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곰보배추는 피 속의 노폐물 제거와 독소 제거를 통해 피를 맑게 해 주고 어혈을 풀어줘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건강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과 당뇨증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곰보배추는 뼈 건강, 골다공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곰보배추 추출물이 뼈골 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치료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인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기존의 골다공증 치료제보다 부작용의 위험이 훨씬 낮다는 합니다. 곰보배추는 가스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몸이 잘 붓고 속에 가스가 잘 차는 분들이 곰보배추를 섭취하면 더부룩하고 답답하고 소화가 안된 것이 내려가고 가스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과 같이 곰보배추의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곰보배추는 섭취법은 알아보겠습니다. 곰보배추를 쌈채소로 활용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말리거나 생것을 뿌리째 물에 달여 먹습니다. 곰보배추로 김치를 담가 먹거나 다른 야채를 섞어 샐러드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곰보배추를 겉절이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곰보배추는 독이 없고 부작용이 없어 야채처럼 가볍게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그런데 맛이 좀 써서 쓴 것 싫어하시는 분은 생으로 먹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곰보배추는 1년 내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곰보배추는 겨울을 겪고 난 직후 봄철에 가장 효능이 좋습니다. 곰보배추의 양이 적을 경우 생것을 냉장고에 넣어두면 보름 정도는 갑니다.그것을 생으로 삼으로 먹을 수 있고, 뿌리는 끓여 먹으며 10kg 미만 일 경우는 건조를 추천합니다.  조금씩 물에 끓여서 차로 복용하면 좋습니다. 곰보배추의 양이 많을 경우 설탕에 재워 발효시키면 좋습니다.

곰보배추 10kg이면 설탕 7kg 넣어 3개월가량 지나면 발효가 되며 발효액은 하루 소주잔 한잔 (30cc)을 물4배에 희석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하루 두 번 정도가 권장량입니다. 발효액으로 식혜를 만들어 먹어도 별미입니다. 발효액 500cc를 물 5되 정도에 희석하여 밥하고 질금 넣어 따뜻한 방에 두면 곰보배추 식혜가 됩니다. 곰보배추 발효액과 보리수 발효액을 같이 음용하면 엔간한 기관지의 질병에 효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곰보배추의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