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반응형

불과 몇년전만 해도 12월만 되면 거리에 크리스마스 캐럴이 흘러나왔습니다. 그렇게 오래전도 아니였는데 5년 전만해도 거리마다 크리스마스 캐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크리스마 캐롤이 나와야 겨울이구나, 크리스마스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거리에서 캐롤을 듣기 쉽지 않습니다. 길거리에 걷는 사람들은 귀에 자신의 이어폰을 꼽고 자신들의 길을 걷기 바쁩니다. 오늘은 저작권 없는 무료 크리스마스 캐롤 다운로드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아마도 크리스마스 캐럴을 거리에서 들을 수 없는 것은 저작권법 때문일 것입니다. 예전 법에는 대형매장, 백화점, 호텔 등 일부를 제외한 영업장에서는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판매용 음반을 재생할 수 있도록 했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음원으로 변화함에 따라 영업장에서 음반을 재생할 때 어떤 경우 사용료를 지급해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시행법령에 따라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마트, 특급호텔 등에서 음원을 사용하면 저작권료를 지불해야 하고, 2018년 8월부터는 법령이 확대되어 약 15평 이상의 커피전문점, 헬스클럽, 생맥주전문점등도 저작권료를 납부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아마도 크리스마스 캐럴도 저작권법 법령에 의해 밖에서 듣기 힘들게 된것 같습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처럼 캐롤이 거리에 퍼져야 할 시기에도 크리스마스 캐롤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올해부터는 저작권료 걱정 없이 캐롤을 무료로 다운로드 및 듣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무료 캐럴 14곡을 공개했기 때문입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 운영하는 공유저작물 운영 웹사이트인 공유마당에 접속하면 해당 무료 캐럴 14곡을 사용하여도 됩니다. 14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Angels We Have Heard On High 찬송가인 오리지널 곡을 R&B풍 남성가수가 가창하였으며 대중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얻기 위해 펑크리듬 위에 다양한 악기로 연주했다. 후반부 남녀 합창 부분을 삽입하여 보다 풍성하고 화려한 사운드를 지향하였음.

 

 O Holy Night 프랑스 작곡가 아돌프 아당이 작곡한 크리스마스 캐롤의 고전 ‘O Holy Night’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팝, 오케스트라 형식을 빌려 편곡하였으며 여성 가창자가 R&B 창법으로 노래하였음.

 

 The First Noel ‘저 들 밖에’란 제목의 오리지널 찬송가인 ‘The First Noel’을 R&B풍 남성가수가 가창하였으며 팝적인 악기 구성과 다양한 악기 구성 및 심플한 리듬으로 편곡하여 보다 감각적인 사운드를 만들고자 하였음.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 경쾌한 3/4박자 리듬과 챔버오케스트라의 다양한 악기 사운드를 조합하여 화려한 캐롤로 편곡 되었음.

 

 Jingle Bell(Flute) 플롯이 리드하는 재즈퀄텟의 전통적인 형식으로 연주된 유명한 캐롤, 징글벨

 

 Jingle Bell(Flut&Guitar) 기존의 징글벨이 갖고 있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몽환적이고 BGM적인 요소를 살려 제작하였음.

 

 

 Joy To The World(EDM) 긴박한 리듬과 일랙트로닉 악기를 활용하여 전형적인 EDM 사운드를 표방하였음.

 

The First Noel(Sop.Sax) ‘저 들 밖에’란 제목의 오리지널 찬송가곡, ‘The First Noel’을 소프라노 색소폰을 활용하여 R&B풍 음악으로 연주하였으며 팝적인 악기 구성과 다양한 악기 구성 및 심플한 리듬으로 편곡하여 보다 감각적인 사운드를 만들고자 하였음.

 

Oh Little Town of Bethlehem(Flute) 찬송가 캐롤인 본 곡을 라틴재즈로 편곡하였으며 가볍고 목가적인 악기인 플롯이 변주하듯 자유롭게 연주하였음.

 

 

Oh Little Town of Bethlehem(Flugel Horn) 찬송가 캐롤인 본 곡을 미니멀적인 리듬과 악기편성으로 편곡 하여 라운지음악, 칠아웃, 다운템포 등 최신 유행하는 BGM으로 제작되었음.

 

Silent Night(Accordina & Piano) 솔로 재즈피아노 연주로 시작하여 아코디나(Accordina)의 목가적인 리드악기를 활용한 전형적인 재즈퀄텟 형태로 연주하였음.

 

 Silent Night(New Age)원곡의 분위기와 가사에 충실하여 피아노와 스트링 위주의 챔버오케스트라 형식으로 편곡하였음.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Accordina) 하모니카로 인식되기도 하는 아코디나의 목가적인 사운드와 챔버 오케스트의 다양한 악기 사운드를 조합하여 화려한 캐롤로 편곡 되었음.

 

 O Holy Night(A.Sax) 캐롤의 고전임에도 현대적이며 서정적인 선율을 가지고 있는 ‘O Holy Night’을 앨토 색소폰을 사용하여 연주하였음.

 

 

저작권협회에서 공개한 캐럴등은 저작권 보호 기간이 만료된 것이 대부분입니다. 편곡 및 음원제작에는 경북과학대학교와 여주 대학교 실용음악과 김정식 교수와 김민기 교수가 총괄로 참여했다고 합니다. 박미선, 이응진, 주현주 등 가창자와 다수의 연주자가 제작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저작권 없는 무료 크리스마스 캐럴 다운로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통합검색(목록) | 공유마당 홈페이지

 

gongu.copyright.or.kr

 

 

반응형
복사했습니다!